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총괄 운영관리

Strategic Goals

총괄 운영관리를 위해 어떤 일을 하나요?

장비는 한번 구축되고 난 뒤에도 지속적인 운영 · 관리가 요구됩니다. 그만큼 기관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운영 · 관리가 절실하였으나, 미확인 장비가 수두룩하고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그대로 방치하거나 멀쩡한 장비를 창고에 두는 등 제대로 운영 · 관리를 하지 않는 기관이 많았습니다.

연구시설 · 장비의 체계적인 운영 · 관리를 위해 장비의 도입부터 처분까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변화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서비스인 NTIS13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14을 마련하여 권역별로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표준지침의 조기정착을 위해 주기적으로 통합관리교육15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표준지침 이행현황 및 애로사항을 파악하는 실태조사16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형연구시설에 대해서는 별도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장비이전 지원사업17을 추진하여 지속적으로 장비 재활용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태조사 보고서를 포함하여 각종 보고서들을 FEEL18에서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습니다.

  1. 13연구시설 · 장비 정보를 범부처 차원에서 총괄관리가 가능하도록 온라인서비스를 운영하다.

    NTIS 국가연구시설장비관리서비스 운영

    Background
    정부연구개발 투자효율성과 연구개발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서 연구시설 · 장비의 구축부터 폐기까지 처리할 수 있는 선진화된 관리 플랫폼이 필요했다. 더 나아가 국가와 각 부처에 연구시설 · 장비의 정책결정 및 정책의사 지원을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이 시급했다.
    How to Work
    정부연구개발예산으로 구축한 연구시설 · 장비 정보를 범부처 차원에서 통합 수집 · 관리 · 유통이 가능한 온라인서비스를 구축했다. NTIS는 유휴 · 저활용장비이전지원사업과 연계해 성과물 이전을 활성화하고, 연구시설 · 장비 제품 및 가격정보는 연구시설 · 장비 중복성 검토 및 적정가격 산출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2. 14연구시설 · 장비의 전주기적 관리를 위한 표준지침을 마련하다.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 마련

    Background
    정부연구개발예산으로 구축한 연구시설 · 장비의 정보등록 미흡, 중복 · 과잉구매, 공동활용 미진, 전담운영인력 부족, 관리시스템 미비 등 비효율적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지적에도 불구하고 국가 차원의 표준적인 관리 가이드라인이 부재하였다.
    How to Work
    정부연구개발예산으로 구축하는 연구시설 · 장비의 도입부터 처분까지 전주기 단계별 관리지침을 제공한다. 중복 · 과잉투자 억제, 체계적 운영, 공동활용 촉진, 유휴 · 저활용장비 재활용 등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정착시키고자 마련되었고, 주기적으로 수정 · 보완하고 있다.
  3. 15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과 장비윤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다.

    연구시설 · 장비 통합관리교육 실시

    Background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에 대한 연구기관, 연구관리 전문기관 등의 이해도 부족으로 관리교육 요청이 빈번하게 발생하였고, 연구장비에 대한 비윤리적 행위가 감사원, 국회 등에 의해 끊임없이 지적되었다.
    How to Work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의 주요내용을 담은 관리교육과 비윤리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한 윤리교육의 프로그램 및 교재를 개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가차원의 연구시설 · 장비 관리 및 윤리에 대한 통합관리교육체계를 마련하여 연구자 및 관리자 대상의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4. 16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 이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하다.

    국가연구시설장비 운영관리 실태조사 실시

    Background
    그간 연구현장의 관리 실상에 대한 정확한 조사 및 정책의 이행 여부에 대한 실질적인 점검 없이 다양한 정부정책이 추진됨으로써 연구현장과 정책 간의 괴리로 인해 정책의 실효성이 저하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정부정책의 피드백체계 또한 부재하여 연구현장의 연구시설 · 장비 관리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이었다.
    How to Work
    연구시설 · 장비의 관리대상 · 체계 · 주체에 따라 50억 원 미만의 연구시설 · 장비, 50억 원 이상의 대형연구시설, 장비운영인력으로 크게 분류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조사결과는 연구기관 · 부처별로 통보되어 체계적 개선을 유도하고, 기관평가, 사업평가 등에 반영되어 정부연구개발 예산 편성 시 활용되고 있다.
  5. 17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필요한 기관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장비 재활용을 촉진하다.

    유휴 · 저활용장비이전지원사업 실시

    Background
    연구과제 종료, 연구분야 전환 등으로 인해 유휴 · 저활용 장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지만 이러한 유휴 · 저활용장비가 제대로 재활용되지 못하고 방치 · 폐기되어 다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실정이었다.
    How to Work
    유휴 · 저활용 장비에 대한 연구자들의 인식 개선, 장비이전, 정보공유 창구 제공 등을 통한 공급자 · 수요자의 매칭과 장비이전비 · 수리비 · 교육비 등 국가 차원의 다양한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장비 재활용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6. 18연구시설 · 장비 관련 각종 보고서를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시설장비전자도서관을 운영하다.

    FEEL 시설장비전자도서관 운영

    Background
    NFEC에서 자체 발간하는 시설 · 장비 관련 보고서 및 일반인이 접하기 힘든 해외자료 등 시설 · 장비 관련 이슈들을 한데 모아 누구나 어디서든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상의 전자도서관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How to Work
    온라인상에서 보다 쉽게 열람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보유한 자료의 손쉬운 검색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특화된 전자도서관을 구축 · 운영하여 시설 · 장비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연구자, 정부기관 및 일반인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이전

STRATEGY 4/4

다음

연관콘텐츠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