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공동활용 촉진

Strategic Goals

공동활용 촉진을 위해 어떤 일을 하나요?

장비를 경쟁자와 공유하고 싶지 않고, 공동으로 사용할 경우의 손실과 고장을 우려해 대외 개방을 하지 않는 장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공동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전국 공동활용 장비들을 한곳에서 쉽게 예약할 수 있는 ZEUS05를 개발 · 운영하고 있습니다. ZEUS에는 연구장비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들이 전국의 연구자들 에게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클리닉서비스06가 포함되어 있어 손실과 고장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필요한 장비를 중개 · 알선해주는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연구시설 정보를 수집하여 총람으로 발간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형연구시설들을 국내 연구자들에게 보다 쉽게 알리기 위해 대형연구시설서비스07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 공동활용 촉진을 위해 노력하는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는 R&DIA08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1. 05연구장비를 공동활용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운영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 운영

    Background
    첨단 연구개발 활동을 하는 데 연구장비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단으로, 그간 정부는 공동활용 활성화를 위한 지침 및 제도 마련 등 많은 노력을 했으나 그 결과는 미흡했다. 또한, 연구장비 공동활용의 주체인 장비 이용자 중심의 공동활용 장비 중개 · 알선서비스 시스템은 없었다.
    How to Work
    국가 차원의 공동활용 장비정보를 통합 · 수집하고 예약까지 가능한 국가연구시설장비 공동활용 원스톱서비스 시스템인 ZEUS를 1차 구축해 시범 운영했다. 이후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장비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보강하여 종합지원 포털 사이트 ZEUS에서 장비활용종합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2. 06장비구입부터 운용, 활용, 처분까지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종합상담 창구를 운영

    연구장비상담 운영

    Background
    연구장비 특성상 복잡하고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임에도 이를 충족할 만한 전문가가 현실적으로 부족해 국가연구개발 예산으로 구입한 연구장비의 활용성이 저하되고 있었다.
    How to Work
    연구장비에 대한 다양한 경험 및 운영 노하우를 가진 산 · 학 · 연 전문가를 국가연구장비 멘토로 지정하여 온라인상담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한 신속하게 방문하여 연구장비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현장방문서비스와 콜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3. 07전 세계에 구축된 대형연구시설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대형연구시설정보서비스 운영

    Background
    대형연구시설은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는 혁신적인 연구기반을 조성하고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해외 고급 인력의 효과적인 유치 · 활용을 위해서도 활용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대형연구시설에 대한 조사와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정보제공이 미흡했다. 이에 해외의 대형연구시설을 소개하여 공동활용을 촉진하고, 해외 연구자에게도 대한민국의 대형시설을 소개하기 위한 서비스가 필요했다.
    How to Work
    전 세계의 대형연구시설 구축정보를 한눈에 소개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기관과 협의를 거쳐 대형연구시설의 구축정보를 수집했다. 이를 온라인 맵 형태로 구현 ·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시설의 위치 및 구축개요, 원리 및 특징 등을 쉽고 빠르게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4. 08연구시설 · 장비의 공동활용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포상할 수 있는 어워드를 개최

    R&DIA(R&D Infrastructure Awards) 개최

    Background
    순수 연구과제의 우수한 성과에 대한 포상은 매년 다양한 어워드를 통해 실시되었으나, 연구시설 · 장비의 우수한 활용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해서는 포상할 수 있는 기회가 전혀 제공되지 않았다.
    How to Work
    과학기술인프라의 발전을 위하여 연구시설 · 장비의 활용에 기여한 유공자들을 적극 발굴하고 포상하여 공동활용 노력에 대한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우수 사례를 널리 전파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이전

STRATEGY 2/4

다음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