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THEME#3. 공학자의 요람이라 불리는 델프트 원자로 연구소 - RID

2015-08-26조회수 3,286 15

RID

국가산업에 이바지할 공학자의 요람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델프트 원자로 연구소(Reactor Institute Delft, RID)를 소개합니다.

ABOUT the RID

“국가 산업에 이바지할 공학자와 무역자를 양성하는 왕립 학교”라는 모토 아래 설립된 네덜란드의 델프트 공과대학(TU Delft) 내에 위치한 원자로 연구소 델프트(이하 RID). RID는 원자로 물리학분야, 중성자분야, 양전자 방사선, 방사능 탐지 및 방사 화학 분야의 과학적 연구와 교육을 위해 설립된 네덜란드 대표 원자로 연구소이다. 암 전이를 막기 위한 신약 개발 분야와 에너지 효율이 높은 리튬 건전지와 같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유일하게 연구용 원자로(HOR : Hoger Onderwijs Reactor)를 운영하고 있으며, HOR은 전력 생산이 아닌 오로지 연구를 위한 중성자와 양전자원을 얻기 위해 구축되었다.
HOR은 MTR-연료 집합체와 저 농축 우라늄-235을 연료로 사용하는 개방 수조형 연구용 원자로로써 중심부는 20개의 연료 집합체와 4개의 제어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방사성 동위 원소 생산 및 중성자 활성 분석을 위한 다양한 중성자 방사선을 제공한다. 또한, HOR 주변에는 앙상블(Delphi), 양전자원(POSH), 방사 화학 실험실 그리고 다양한 중성자 시설이 있다.

  • 연구용 원자로(HOR) 내부
  • 연구용 원자로(HOR) 컨트롤 룸 내부

_

RID는 첨단의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및 기술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사례로 ‘델프트 공대 연구로 출력증강 및 냉중성자 설비 구축사업(OYSTER : Optimized Yield for Science, Technology, Education of Radiation)’이 있다. RID에서 현재 운영 중인 연구용 원자로(HOR)의 ‘열출력 증강을 위한 시설개조 및 냉성중자 연구 설비의 구축’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대학 병원과 협력함으로써 세포의 건강한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 정밀하게 암세포를 치료할 수 있는 방사선 치료 방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에너지의 효율적인 저장을 위한 신소재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RID의 연구용 원자로(HOR)을 견학하는 Het Stanislas College 학생들

RID의 연구용 원자로(HOR)을 견학하는 Het Stanislas College 학생들

  • RID를 견학하기 전 교육을 듣는 학생들
  • 연구용 원자로(HOR) 내부 견학

Het Stanislas College 학생들의 RID 방문 영상. 방문을 통해 RID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의 모든 것을 엿볼 수 있다. 방문의 하이라이트는 학생들이 연구용 원자로(HOR)의 중심부와 원자로가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WORK of the RID

INAA lab 구성원들

RID는 과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동 60 감마선 또는 중성자 반응기를 통해 물질을 조사(Irradiations) 하여 방사능을 유도 하거나 노화를 촉진시키고 물질의 속성을 변경할 수 있으며, RID의 INAA(Instrumental Neutron Activation Analysis) 실험실에서 진행하는 연구를 통해 특정 물질 안에 있는 화학적 원소의 농도를 알아낼 수 있다. 또한, 방사선 검출기의 초기 설정을 검사하거나 교정하기 위한 방사선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교, 기업 및 정부를 대상으로 방사선 보호 전문 교육을 통해 방사선 방호 문제에 대해 조언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네덜란드 의료 센터 Erasmus MC와 LUMC 이 두 곳과 협력하여 암환자 치료를 위한 네덜란드 암 치료 센터(Holland PTC)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년 새로 문을 열게 될 암 치료 센터는 새로운 형태의 방사선 치료법인 양자선 치료를 이용한 네덜란드의 첫 번째 클리닉 센터가 될 것이다.

미국 또는 독일 등의 국가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양자선 치료는 이전의 방식보다 더 효과적이며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방식의 치료는 양자선 연구개발 프로젝트와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RID와 근접한 곳에 위치하게 되었다. 일 년에 약 600명의 환자를 수용할 예정이며, RID와 협력하여 암환자 치료뿐만 아니라 과학적 연구와 교육에도 힘쓸 예정이다.

암환자를 위한 양자 클리닉 센터, Holland PTC

암환자를 위한 양자 클리닉 센터, Holland PTC

_

Locations

RID는 네덜란드의 자위트홀란트 주 델프트에 있는 델프트 공과대학 내에 위치하고 있다. 위 사진은 델프트 공과대학의 '중앙도서관'으로 델프트 공과대학 출신의 건축가 그룹 ‘메카노(Mecanoo)’가 이 건물을 설계하였다.

이 도서관의 특징은 천장이 온통 잔디로 뒤덮여 있어서 멀리서 보면 도서관이 어디 있는지조차 알 수가 없을 정도로 도서관을 예측할 수 없다. 오직 잔디 한 가운데 서 있는 원뿔형 구조물 때문에 겨우 도서관의 위치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이 구조물이 도서관 내부로 밝은 빛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하며, 도서관 천장에 넓게 깔려 있는 잔디는 학생들이 마음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네덜란드 델프트 원자로 연구소(RID)'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다른 시설들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 - 시설” 을 방문하면 더 많은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다.

Reactor Institute Delft
Mekelweg 15, 2629 JB Delft, Netherlands

_

웹사이트 : www.tnw.tudelft.nl
트위터 : twitter.com/tudelft
페이스북 : www.facebook.com/TUDelft
유튜브 : www.youtube.com/ReactorInstituutDelf

목록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