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THEME#2. 걸그룹, AOA? 아니죠, AAO!

2015-07-01조회수 4,191 44

AAO

걸그룹, AOA? 아니죠, AAO!

호주 천문학을 대표하는 “AAO(Australian Astronomical Observatory)”

ABOUT the AAO
한국의 유명 걸그룹의 이름과 비슷한 천문 관측소가 있다.
바로 호주의 천문 관측소, "AAO(Australian Astronomical Observatory)"다.

AAO는 광학 및 근적외선 천문 관측소로 호주의 천문학을 대표하여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nglo-Australian telescopes, AAT)과 영국 슈미트 망원경(UK Schmidt telescopes, UKST)을 운영하고 있다.

설립 초기엔 영국과 호주로부터 공동의 지원을 받았지만, 현재는 온전히 호주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호주에서 연구하고 있는 천문학자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관측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의 모습
  • 영국 슈미트 망원경(UKST)의 모습

_

2차 세계대전 직후, 현대 기반 시설의 부재로 천문학 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영국 정부는 천문학 연구에 있어서 흥미로운 천체들을 관찰 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인 사이딩 스프링 마운틴(Siding Spring Mountain)에 망원경을 건설할 것을 제안했다. 일련의 회의가 오고 간 뒤, 1962년 호주와 영국 정부가 공동 대표가 되어 사이딩 스프링 천문대(Siding Spring Observatory)를 설립 하였고, 1972년 호주에서 가장 큰 광학 망원경인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을 설립하였다.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이 설립된 후, 영국 슈미트 망원경(UKST)이 설립되어 1973년 8월에 공식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이 두 망원경은 서로의 특성을 완벽하게 보완하고 있으며,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영국 슈미트 망원경(UKST)이 얼마나 넓은 시야를 확보 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을 알루미늄으로 코팅작업 영상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의 알루미늄 코팅작업

4미터에 달하는 거울은 거대한 세라믹 덩어리로써, 알루미늄의 얇은 층으로 코팅된 미세 연마 유리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울의 표면은 공기 중의 먼지, 조류의 분비물 등에 의해 오염되기 때문에 거울의 매끄러운 표면을 위해 호주 천문 관측소(AAO)의 기술자들은 1년에 한 번씩 알루미늄 코팅작업을 실시한다.

이렇게 멋진 망원경들을 운영하고 있는 호주 천문 관측소(AAO)의 궁극적인 목표는 천문학자들이 최고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세계적인 광학, 적외선 관측시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호주 천문 관측소(AAO)는 천문학 연구분야와 최첨단 망원경 장비 개발 분야에 선두주자이며, 호주의 천문학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 수립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WORK of the AAO

호주 천문 관측소(AAO)는 거대한 우주를 다루는 이론에서부터 작은 은하들에 걸쳐, 그들이 어떻게 진화하는지에 대한 것과 은하계 내부의 움직임과 형성, 그리고 태양계와 주변의 행성들의 진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호주 천문 관측소(AAO)의 천문학자들은 전 세계 천문학자들과 협력하여 연구할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에서 지도자로써 인정받고 있으며, 망원경에 대한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새로운 장비 기술을 연구하여 개발하고 있다.

연구활동 뿐만 아니라 관측 활동을 통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시시각각 다양하게 변화하는 밤하늘의 모습과 새로운 천체의 모습을 포착하여 생생하게 알려주고 있으며, 교육활동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매력적인 별의 세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공식 웹 사이트와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하여 3.9미터에 달하는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과 영국 슈미트 망원경(UKST)에 대한 소식을 빠르게 공유하고 있으며, 호주 전역에 걸쳐 개최하는 공식 행사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튜브를 통해 관측소에서 벌어지는 일들과 흥미로운 별을 세계를 영상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_

  •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관측 프로그램 운영

Locations

호주 천문 관측소(AAO)의 사무실 및 연구소는 시드니 외곽의 North Ryde에 위치해 있으며, 앵글로-오스트레일리안 망원경(AAT)과 영국 슈미트 망원경(UKST)은 New South Wales의 Siding Spring Mountain에 위치해 있다.


이 밖에도 '호주 천문 관측소(AAO)'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다른 시설들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ZEUS 장비활용종합포털 - 시설” 을 방문하면 더 많은 자료들을 찾아 볼 수 있다.

_

웹사이트 : https://www.aao.gov.au
트위터 : https://twitter.com/AAOAstro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AustralianAstronomicalObservatory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AAOastro

목록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