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THEME#4. 우주에 대한 이해, 일본국립천문대(NAOJ)

2015-11-10조회수 6,603 40

gizmo25_theme4_NAOJ_main imgage

우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의 존재 이유와 기원을 탐색하고자 하는

일본국립천문대 (National Astronomical Observatory of Japan, NAOJ)

ABOUT the NAOJ

일본국립천문대(NAOJ)는 도쿄대학 도쿄천문대, 미즈사와 국제위도관측소, 나고야대학 대기연구센터 일부가 통합·재조직되어 만들어진 일본의 천문 연구기관이다.

2004년 연구조직 개혁에 따라 국립자연과학연구기구(NINS)의 산하 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론·관측천문학을 연구하는 대학과 연구기관의 과학자들을 지원하는 것으로 다양한 관측 결과를 얻기 위해 본부인 미타카 캠퍼스를 주축으로 일본 각 지역에 여러 관측소와 천문대를 운영하고 있다.

NAOJ는 우주와 지구 전체의 삶을 이해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지구에서부터 우주까지 이르는 범위내의 다양한 물체를 관측하고 있으며, 이 연구를 위한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이러한 현상들을 이론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는 기본 법칙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또한, NAOJ가 보유한 세계 최고의 관측 시설을 일본 전역의 공립 및 사립대학의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으며, 일본의 종합연구대학원대학과 도쿄 대학의 과학 대학원과 협력하여 다양한 연구 분야의 대학원생을 양성하고 있다.

■ NAOJ 소개 영상

영상 설명 : 이 영상은 일반 대중들에게 NAOJ를 소개하는 영상으로 NAOJ 내부적으로 좋은 영상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영상에 출연한 모든 천체물리학자와 엔지니어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업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설명함으로써 대중들에게 천문학자의 역할과 임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 NAOJ에서 운영하는 국내 및 해외의 망원경

  • NAOJ 미즈사와
  • NAOJ 노베야마
  • 오카야마 천체 물리학 관측소
  • 이시가키 섬 천문대
  • 일곱 VLBI스테이션中 이시가키지마 스테이션
  • 하와이 Mauna kea섬의 스바루 망원경

Project

NAOJ는 2004년 4월 1일 내부 대학 연구기관의 재결합에 따라 프로젝트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각각의 연구 부서를 특정한 목적과 기간을 두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센터와 관측소로 구분 지어 연구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나아가 더 많은 활동을 시도하기 위해 프로젝트 그룹을 결성했다고 한다.

소개된 프로젝트 시스템의 역할은 전체 관측소를 통해 자원의 공유를 증가시키고, 프로젝트 리더와 직원의 맡은 일과 능력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투명성과 자립성을 높임으로써 다양한 목적의 연구계획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로젝트 시스템은 A,B,C Project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 먼저 A project는 R&D 활동을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연구원들의 창의력을 개발시키고 선구적인 R&D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B project는 현재 설립되고 있는 두 개의 프로젝트 사무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사무소 역시 향후 천체 관측 및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C project 그룹은 6개의 관측소와 스바루 망원경(Subaru Telescope), ALMA(NAOJ의 칠레 관측소), 노베야마 전파 관측소까지 총 3개의 프로젝트로 구성되어있으며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그룹으로 최첨단의 관찰과 연구를 뒷받침 해주는 NAOJ의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다.

_

Visiting System

NAOJ_Visiting System

NAOJ의 본부인 미타카 캠퍼스는 일본의 천문학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행사를 개최하고 캠퍼스를 외부인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한 달에 두 번 열리는 천체 관측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우주의 모습을 디지털로 가시화 한 4D2U 돔 극장 투어, 캠퍼스 안에 남아있는 다이쇼 시대* 건물을 볼 수 있는 NAOJ 문화재 투어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다이쇼 시대(일본어: 大正時代 たいしょうじだい, 대정시대)는 다이쇼 천황의 통치를 가리키는 명칭으로, 1912년 7월 30일부터 1926년 12월 25일까지를 가리킨다.

Location

NAOJ 본부인 미카타 캠퍼스

NAOJ 본부인 미카타 캠퍼스

NAOJ의 연구시설은 우주를 탐험하기에 더 좋은 환경을 갖추기 위하여 전 세계에 관측 시설을 갖추고 있다. 태양과 행성, 성간 물질 그리고 은하계와 천체물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넓은 범위의 주파수 내의 데이터가 필수적이며, NAOJ 관측 시설은 최적의 자연 환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최상의 데이터를 수집이 가능하다.

NAOJ의 본부는 도쿄 미카타에 위치해있으며, 천문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행사를 개최하고 캠퍼스를 개방함으로써 일본의 천문학 연구를 장려하고 있다.

_

웹사이트 : www.nao.ac.jp
트위터 : twitter.com/prcnaoj_en
페이스북 : www.facebook.com/naoj.eng
유튜브 : www.youtube.com/user/naojchannel

목록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