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interview2 : 연구자의 자유로운 발상에 의한 “진리의 추구”

2015-07-01조회수 3,360 14

연구자의 자유로운 발상에 의한 “진리의 추구”

일본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KEK)를 다녀와서 @ 작성자 :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원동규 팀장

난 1월 일본의 IR-FEL센터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일본고에너지가속연구기구를 소개 하고자 한다. 일본의 연구시설·장비 및 대형연구시설 운영·관리체계 현황 조사를 위해 방문한 이곳에서 일본 R&D사업으로 구축되는 연구시설·장비 및 대형연구시설 관리체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이바라키현 쓰쿠바에 위치한 일본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이하 ‘KEK’)는 고에너지물리학·가속기과학·물질구조과학 등을 연구하는 종합연구기관으로써 국립대학법인에 의해 설치된 가속기 관련 국립 연구기관이다.
※ KEK(Kou Enerugii Kasokuki Kenkyu Kiko)

KEK는 1955년 일본 가속기 과학의 종합적 발전을 위한 거점을 마련하고 국내외 관련 분야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의 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최첨단 대형입자가속기를 이용하여 우주 기원, 물질 및 생명 근원을 탐구하며, 인간문화연구기구, 자연과학연구기구, 정보시스템연구기구,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와 함께 종합연구대학원대학으로 구성되어있다.

Interview

인터뷰를 위해 우리가 만난 인물은 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 국제연휴(제휴)추진실장 ‘노자키 미츠아키’이다.

IR-FEL : Management System

이곳은 시설장비에 대한 별도의 심의체계는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다만, 연구장비별 심의가 아니라, 프로젝트 단위로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설장비의 성과관리 체계도 마찬가지로 국가차원의 통합 관리체계는 없는 상황이며, 부처별로 예산을 받아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시설장비 공동활용체계는 활용 주체에 따라 유상과 무상으로 구분하고 있다. 대부분 외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지만, 간혹 내?외부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활용 주체가 대학교일 경우 무상으로 지원해주고 있으며, 기업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유상으로 대여해주고 있다.

시설장비를 개발할 때에는 여러 국가의 투자를 통해 공동개발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KEK에서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시설인 경우에는 해당 시설을 사용하기 위해 전 세계 연구자들이 사용 요청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연구자들의 지원상의 문제로 인해 일본보다 지원수준이 높은 국가에서 유사 시설을 사용하려는 문제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시설장비 운영인력체계의 경우는 우리나라와 처지가 비슷하다. KEK의 연구시설 역시 한 시설 당 엔지니어수가 1명 이하로 미국, 유럽과 비교하여 운영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유럽 기준 한 시설 당 엔지니어 5명 보유).

기술지원을 위한 엔지니어 육성 정책에 대한 움직임은 있으나 해당 엔지니어의 고용 예산 문제로 인해 추진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다.

시설장비 처분체계에 있어서 대형연구시설의 경우, 2~30년 정도 자산가치가 없어질 때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그 이후에는 폐기처분한다. 그리고 활용도가 낮아진 장비가 발생하면 기관 내 타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필요로 하는 타 기관(대학 등)이 있을 경우 해당 기관에 무상양여하고 있다. 그러나 국가차원의 시설장비 처분관리를 위한 통합 체계는 미흡한 상황이며 기관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장비 이전을 해주고 있다.

대형연구시설 구축 시 자국 기술력 확보에 대한 사항은 해당 시설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술력과 구입 관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대형 연구시설?장비 구입은 국제입찰제에 따라 전 세계의 모든 기업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최적의 시설장비를 구입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외국의 시설장비를 구입한 경우라도 해당 시설장비를 운영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가속기 분야에 대해서는 자국 기술력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반면에, 생명과학분야에 대해서는 외국 기술력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Location

Inter-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Corporation
High Energy Accelerator Research Organization(KEK)
_
1-1 Oho, Tsukuba, Ibaraki, 305-0801 JAPAN
Tel. +81-29-864-1171 (Automated Reception)
Fax. +81-29-879-6047 (Public Relations Offi ce)

◆ Tokai Campus
c/o Japan Atomic Energy Agency, J-PARC Center
203-1 Shirakata, Tokai-mura, Naka-gun, Ibaraki 319-1106 JAPAN
Tel. +81-29-284-4890

URL http://www.kek.jp/

목록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