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을 기점으로 3년마다 실시하도록 계획된 연구시설·장비(이하 ‘시설장비’) 현장조사를 2016년에 두번째로 실시하였다. 이번 실태조사는 서면과 현장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은 R&D재원으로 '05년 이후 구축하여 NTIS 국가연구시설장비관리서비스(이하 ‘NTIS’)에 등록된 시설장비 수가 2점 이상인 비영리연구기관 총 383개 기관에 대해 이루어졌다.
서면조사는 연구기관이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표준지침에 제시된 시설장비의 전주기 단계에 맞게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게 목적이었다면, 현장조사는 시설장비가 제대로 활용되고 있는지, 운영일지 및 유지보수일지를 작성·관리하고 있는지, NTIS 등록정보가 실제 정보와 일치 하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금번 현장조사는 1,163개소의 시설장비 설치장소를 방문하여 총 56,656점을 육안으로 일일이 점검하였다. 단기간 내 많은 장비를 '13년과 동일하게 자체 조사인력과 더불어 외부 리서치 전문기관을 활용하였다. 조사 방식 및 내용을 조사인력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통해 숙지시키는 한편 연구장비 전문가와 NFEC의 전문인력이 함께 동행하여 체계적인 조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고, 현장조사를 위한 별도 모바일앱을 개발하여 효율적인 조사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