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전문인력 양성

Strategic Goals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어떤 일을 하나요?

우리나라는 장비운영인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장비운영인력을 전문직으로 존중해주는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단순기능직 대우, 낮은 임금수준 등으로 잦은 이직 및 직업기피 현상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NFEC은 장비운영인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장비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를 개발하고, 전국에 장비교육기관을 10곳 지정하여 SEE09를 개설하였습니다. 아울러 SEE에서는 장비운영인력을 대상으로 자격인증제도10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연구장비에 대하여 장비운영인력을 고용할 수 있는 장비인력 지원사업11을 전개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SFREE12를 매년 개최하여 전국의 엔지니어들이 한곳에 모여 상호 교류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학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1. 09연구장비 엔지니어의 체계적 양성을 위해 장비사관학교를 운영하다.

    SEE 장비사관학교 운영

    Background
    연구장비 엔지니어의 양성 및 기존 장비운영인력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 기회가 부족해 전문가로 발전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연구장비 엔지니어를 전문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교육기반이 필요했다.
    How to Work
    연구장비 엔지니어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운영, 유지관리, 고장수리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를 만들고, 전국적으로 전문교육기관을 지정하여 교육하는 장비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2. 10연구장비 엔지니어의 위상 강화를 위해 자격인증제도를 마련하다.

    연구장비전문가 자격인증제도 마련

    Background
    연구장비 엔지니어는 연구자의 핵심 파트너로서 우수한 R&D 성과 창출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인적자원이나, 연구자의 보조인력으로 취급받는 등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였다. 낮은 처우로 인한 이직, 전문성의 단절 등의 문제로 전문 직업군으로 정착되기 힘들었다.
    How to Work
    연구장비 인력양성 프로그램과 더불어 운영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자격인증제도를 도입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별한다. 자격인증을 해줌으로써 연구장비전문가(Equipment Specialist)가 유망 직업군으로 조기에 뿌리내리도록 돕는 동시에 사회적 위상이 증대될 수 있도록 적극 관리하고 있다.
  3. 11연구장비 엔지니어의 고용 안정화를 위한 장비운영인력의 인건비를 지원하다.

    고가장비운영인력지원사업 실시

    Background
    고가 연구장비의 공동활용을 촉진하고, 효율적인 운용 · 관리를 위해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연구장비 엔지니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연구기관에서는 인건비 문제로 연구장비 엔지니어를 고용하지 않고 연구시설 · 장비를 방치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였다.
    How to Work
    구축비용이 1억 원 이상 소요된 고가 연구장비에 대하여 운용 · 관리를 체계적으로 전담할 수 있는 전문운영인력의 인건비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4. 12연구장비 엔지니어의 지식공유 및 정보교류를 위한 포럼을 개최하다.

    연구장비 엔지니어 전략포럼(SFREE) 개최

    Background
    연구장비 엔지니어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전문 직업군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선 연구장비 엔지니어 간 협력 네트워크 및 커뮤니티 활성화가 필요했다. 하지만 이를 위한 공동협의체 및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없었다. 그로 인해 연구장비 운영에 대한 정보는 소수 엔지니어들만 가지고 있는 정보로 제한되었다.
    How to Work
    연구장비 관련 지원정책 및 주요 이슈를 논의하는 전문가 포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구장비 엔지니어의 학술세미나 개최 및 간담회 자리 마련, 국산장비 전시, 연구장비 엔지니어 취업상담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전

STRATEGY 3/4

다음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