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FEEL 전자도서관

 

바루크 세뮤얼 블럼버그 Baruch S. Blumberg

바루크 세뮤얼 블럼버그 [이미지]
TAG
NIH (미국국립보건원)
  • 작성 2015-03-16
  • 조회 1,884
  • 출생07/28/1925
  • 국적 미국
  • 분야생리의학 및 전염병학
  • 소속미국 필라델피아대학교 암연구소
  • 출신대학컬럼비아대학교
  • 주요업적감염성 질병의 기원과 전파에 관한 새로운 발견
  • 수상노벨생리의학상(1970)
TIP

정보에 오류가 있다면 수정요청 해주세요. 관리자 확인을 거쳐 수정/반영됩니다.

수정요청
인물정보

미국의 의학자.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혈청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발견해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다.

1925년 뉴욕 도시에서 태어났다. 그의 조부모님은 19세기 말 유럽에서 큰 자부신감을 안고 미국으로 온 이민자였다. 정통파 유대교도를 위한 학교 예시바(Yeshiva)에서 엄격한 초등교육을 받았는데, 히브리어로 된 성서를 배우며 성경에 쓰여있는 랍비의 가르침을 배우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고, 이것의 영향력을 깨닫게 되었을 때 탈무드의 실존주의 적 이유에 관해 몰두하기도 하였다. 록어웨이(Rockaway) 고등학교를 졸업 후 그는 1943년 미국 해군에 들어가 군사지원아래 대학을 마친다. 그는 배의 상륙을 담당하는 갑판 승무원 위원회였고, 후에는 승무원들을 지휘하는 임무를 맡았었다. 후에도 의대를 다니는 동안 해군 의사나 부수적으로 항해를 하는 업무를 맡기도 했다. 바다에서의 경험은 사소한 문제 해결과, 행동하기 이전에 광범위한 계획을 세우고 효과적인 대안을 찾는 능력을 기르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고 그가 특정 분야를 연구할 때에도 이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북부 뉴욕주에있는 유니온 전문대학에서 물리학을 공부했고 콜롬비아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했다. 변호사였든 그의 아버지는 그가 의대에 진학할 것을 권유하셨고, 1947년 그는 콜롬비아 대학 의과전문 대학에 입학한다. 학과장이였던 로버트 레옵은 기초 과학과 기초 연구에 특히 강요하였기 때문에 마지막 학년이 되어서야 실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3,4학년때 기생충학 교수였던 헤롤드 브라운(Harold Brown)교수는 몇 달 동안 학생들을 강을 건너야지만 갈 수 있는 늪지대와 먼지가 많은 남미 북동부의 수도 수리남에 있는 어느 고립된 작은 도시에 보냈다. 브럼버그는 인간의 혈액 샘플을 수집하기 하며 여행을 다녔고 왜 인간은 비슷한 환경에서 비슷한 질병을 갖게 되는데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유전된 변이를 연구한다. 그곳에 있는 동안 브럼버그와 그의 팀은 태아 분만과 치료를 했고 사탕수수 농장 인부로 고용된 아메리칸 토착민들을 비롯해 여러 다른 인종들을 만났다. 각각의 사람들에게 있어 많은 감염에 대한 반응은 매우 달랐다. 브럼버그는 특히 반크로프사상충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수많은 차이에 대해 충격을 받았고, 그의 첫 번째 논문의 주제가 되었다. 이 경험은 질병 민감성에 관한 전이된 차이의 연구에 관심을 갖게 해 주었다.

1955년 엥서 1957년 까지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생화학을 공부한다. 옥스포드 대학은 그 당시 19,20세기 영국과 유럽 동식물 연구자, 과학자, 탐험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안토니 엘리슨( Anthony C. Allison)은 생화학부에서 연구중이였고 브럼버그는 그를 통해 동질이상의 개념을 접하게 된다. 1957년부터 1964년 까지는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일하게 된다. 미국국립보건원(NIH)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기였고 브럼버그는 동질이상과 질병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 나간다. 이 연구는 지질학적 전염병학과 유전학에 영향을 주었고, 전염병학을 배웠던 토마스 두블린(Thomas Dublin)이 맡고 있는 부서에 포함되었다.

1976년 브럼버그 박사는 B형 간염 바이러스의 발견으로 노벨의학상을 수상한다. 그와 그의 동료의 발견은 바이러스를 탐지하는데 사용하던 혈액 테스트를 발전시켰고 1969년 처음 B형간염 백신을 만들어 냈다. 이 뛰어난 성과는 세계를 한층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데 기여했다. 브럼버그 박사는 Fox Chase 암센터의 수석고문이자 펜실베니아 대학의 의학과 인류학 교수직에 올랐고. 1999년 그는 미국 모페트에 있는 NASA 우주생물학 연구소 소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주로 스쿼시와 조깅을 즐겨하며 뉴저지와 펜실베니아 강과 호수에서 카누를 즐겨했다고 한다. 또한 친구들과 등산을 하거나 마릴랜드에 있는 농장을 갖고 있어 시장에 소고기를 납품하기도 했다. 그의 아내는 예술가이며 4명의 아이들을 낳았다. 2011년 4월 5일 NASA 에임즈 연구센터에서 열린 국제 달 연구 워크샵에서 짧은 연설을 마치고 생을 마감했다.

펼쳐보기접어두기
시상연설

전하, 그리고 신사 숙녀 여러분.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감염 물질에 수시로 노출됩니다. 이 감염원 중에서 가장 작은 것이 바로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는 그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형태의 전염병을 일으킬 만큼 치명적입니다. 아주 흔한 감기 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쉽게 들어오며 그 증상은 며칠 뒤부터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리 몸은 이와 같은 바이러스의 공격을 스스로 막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보통은 며칠 뒤에 다시 건강을 회복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전염병은 이와 전혀 다른 방법으로 발병합니다. 올해의 노벨상은 이러한 전염병의 메커니즘과 관련되어 있으며, 두 분의 수상자는 특히 두 종류의 질병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블럼버그 박사님은 1960년 초에 특이적인 혈액단백질의 유전에 관해 연구하던 중 찾으려던 물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단백질을 우연히 발견하였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신체 구성 요소가 아닌 황달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였습니다.

1940년 이후,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황달은 두 종류가 알려져 있었는데 그중 한 가지는 장에 감염되어 질병을 일으키는 것이었으며, 다른 한 가지는 수혈로 감염되는 것이었습니다. 블럼버그 박사님이 발견한 바이러스는 후자였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뒤 서너 달 뒤부터 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몇 주 안에 수그러들었지만 바이러스 감염에 저항력이 없는 경우에는 살아가는 동안 그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1,00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며 전 세계적으로 1억 명에 달합니다. 또한 이 질병이 있는 사람들은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럼버그 박사님의 발견 덕분에 이제는 이 바이러스 보균자들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고, 이들의 수혈을 금지하여 전염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이 원인으로 유발되는 황달에 대한 새로운 예방법으로 백신이 개발되어 현재 시험 중입니다.

한편 칼턴 가이두섹 박사님은 1950년 말에 뉴기니의 고지에 사는 부족민들에게만 나타나는 쿠루라는 질병을 연구하였습니다. 이 병은 뇌에 점진적으로 손상을 일으켜 결국에는 죽는 병으로 일반적인 전염병의 증상인 열이나 염증은 전혀 나타나지 않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이두섹 박사님은 이 병이 다른 전염병과 같이 어떤 감염원이 있어 발병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감염원으로 침팬지도 똑같은 질병을 앓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박사님이 감염시킨 동물에서 처음 증상을 확인하기까지는 1년 반 내지 3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는 쿠루병의 원인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연구가 진행되는 20년 동안에도 3,000~35,000명이 이 전염병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마침내 박사님은 죽은 사람의 살덩이를 나누어 먹는 뉴기니 고지 부족민들의 장례 의식 때문에 이 질병이 전염된다는 것을 발견하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례 의식은 1959년에 중단되었고, 그 뒤에 태어난 아이들에게는 더 이상 쿠루가 발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른들에게는 여전히 감염원이 잔존해 있었고, 이는 질병이 사라지고 수십 년이 흐른 뒤에도 쿠루의 감염원이 여전히 유기체 속에 잠복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왕립 카롤린스카 연구소는 식인 풍습의 위험성을 알린 가이두섹 박사님을 올해의 노벨상 수상자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는 쿠루의 원인을 밝혔으며, 그의 연구는 감염원이 질병을 유발한다는 독특한 형태를 밝혔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습니다. 쿠루가 일반적인 전염병 증상이 없이도 전염성 물질로 감염되는 질병이라는 사실은 다른 질병도 이와 비슷한 형태로 발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감염 경로에 대해서도 연구자들이 주목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이두섹 박사님은 초로 치매와 같은 독특한 질병 역시 감염성 질병이라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우리 몸의 일반적인 방어 메커니즘은 이러한 종류의 감염원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런 바이러스들은 일반적인 바이러스보다 열이나 방사선에 대한 저항력도 강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반적인 바이러스 치료법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이런 바이러스들을 치료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이 바이러스의 정확한 성질을 밝히는 것은 아직도 숙제로 남아 있습니다.

버룩 블럼버그 박사님, 그리고 칼턴 가이두섹 박사님.

두 분은 우리가 감염성 질병 메커니즘을 보다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감염성 질병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함으로써 앞으로의 연구가 나아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카롤린스카 연구소를 대표하여 두 분께 따뜻한 축하를 보냅니다. 이제 전하께서 두 분에 대한 시상을 하시겠습니다.

왕립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연구소 얼링 노르비

펼쳐보기접어두기
자료출처
www.nih.gov/.google, wikipedia, naver, Nobelprize.org

인기많은 STORY노벨과학상의 테마스토리도 둘러보세요!

바로가기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