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연구시설장비는 과학기술발전의 매우 중요한 도구 및 수단이다. 연구시설장비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구축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연구시설장비의 활용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점이 반복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연구시설장비를 함부로 다루는 것을 막고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해짐에 따라 국가 RnD예산으로 구축하는 연구시설장비의 도입부터 폐기까지 전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처리할 수 있는 선진화된 관리체계인 국가연구시설 장비 관리 표준지침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지침이 마련된지 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는 단지 표준지침에 대한 이해부족에서만 비롯되었다고 보기 어려우며 연구시설장비를 활용하는 사람들의 인식 문제를 들 수 있다. 이에 엔팩에서는 연구시설장비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고 바람직한 구매활용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준수해야하는 규범으로 "장비윤리"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돕고자한다.
장비윤리 꼭 필요한것 같습니다. 엔팩에서 지속적으로 장비윤리의식 개선에 앞장선다면 앞으로의 시설장비 관련 종사자들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발전이 될 듯 합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꾸준한 발전 있으시길...
doro*****
2015-08-05
10
장비윤리 진짜진짜 중요하죠.. 연구시설장비에 대한 제도나 관리가 더 강화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 그것을 실제 현장에서 활용하는 사람들의 의식도 같이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장비를 소유하는 것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였지만 차차 공동활용에 대한 인식이 깊어질수록 우리나라 미래도 밝아질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