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주하는질문 검색
  • 서비스 [ZEUS] 이전비용은 무료인가요?
    Answer

    지원규모는 장비 당 취득가의 10% 이내(최대 4천만 원)입니다.

    지원항목은 장비이전비, 장비수리비, 장비교육비가 있으며, 이전비용이 지원규모를 초과하는 경우 이전요청기관이 초과분을 모두 부담하셔야 합니다. 

  • 서비스 [SEE] 연구장비 엔지니어 교육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nswer

    교육기간은 1년으로 기초과학교육, 장비이론교육 등을 배운 후, R&D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핵심연구장비 20대의 실습교육을 받게 됩니다.

    역량있는 멘토가 연구장비의 운영부터 노하우까지 가르쳐 주는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 서비스 [SEE] 연구장비 엔지니어 교육생의 지원자격은 무엇인가요?
    Answer

    마이스터고 및 이공계열 전공 대학(전문학사 및 학사) 졸업생(졸업예정자 포함)입니다.

    ※ 석사 과정 중이거나 석사 학위를 취득한 분, 휴학생의 경우 신청대상에서 제외 

  • 서비스 [ZEUS] NTIS 등록된 장비정보를 연계해 줄 수 없나요?
    Answer

     

    ZEUS에서는 공동활용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받고 있기 때문에 NTIS 입력항목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용료, 이용방식, 이용문의처, 이용장소 등이 대표적이며 장비설명도 이용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단, NTIS 정보와의 연계를 위해 NTIS 등록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다음과 같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서비스 [ZEUS] NTIS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Answer

    NTIS는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취득한 3천만원 이상(단, 3천만원 이하일 경우에만 공동활용이 가능한 장비만 등록)의 모든 연구시설 · 장비의 관리를 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이며 ZEUS는 재원, 가격 등과는 상관없이 외부이용자를 대상으로 기관차원에서 대외적으로 오픈한 공동활용서비스 장비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것으로 연구시설·장비의 공동활용만을 위해 구축된 서비스입니다.

     

    이 때문에 등록항목 자체도 공동활용에 필요한 정보(이용료, 이용방식, 이용문의처, 이용장소 등)만 받기 때문에 NTIS와는 별개의 서비스입니다.

     

    * 공동활용서비스 장비란?

    대외 개방을 위해 연구시설·장비 사용료, 이용절차, 이용시간, 전담 인력 등 세부적인 운영규정에 의해 운영되는 시설 및 장비를 말합니다. 

  • 서비스 [ZEUS] ZEUS 파트너는 무엇인가요?
    Answer

    [ZEUS 파트너]란 공동활용서비스 장비를 보유하여 운영하는 기관 중에 ZEUS 장비이용자서비스를 통해 공동활용예약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관단위의 이용자를 말합니다.

    OO대학교, OO연구원 등과 같은 기관 단위 뿐만 아니라 OO대학원 화학과, OO연구원 물성과학연구부 등의 조직 단위로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 서비스 [ZEUS] 관심장비란 무엇인가요?
    Answer

    자주 이용하는 장비 또는 자주 찾는 장비를 관심장비로 등록해 두면 검색없이 손쉽게 장비정보 상세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관심장비는 마이 ZEUS > MY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이 서비스에서 최근에 조회한 장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화면 우측에 제공하는 관심장비 순위를 통해 ZEUS 전체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50개 장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서비스 [ZEUS] 전화상담은 어떤 내용에 대하여 상담해야 하나요?
    Answer

    ZEUS는 서비스 이용 및 장비 관련 상담 지원을 위하여 【콜센터(1670-0925)】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정보, 장비검색, 장비예약 등 ZEUS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문의 하실 수 있으며, 장비 도입, 운영, 활용, 처분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은 무엇이든지 상담 가능하십니다.

     

    <상담예시>

    [실험방법문의] 자동차 오일필터 성능 시험을 하려고 합니다. 어떤 장비를 이용하면 될까요?

    [보유기관문의] 서울 인근지역에 설치된 900MH핵자기공명분광기(NMR)을 사용하고 싶은데 어느 기관에서 보유하고 있을까요?

    [분석결과문의] TEM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관찰하였습니다. 결과값이 왜 이렇게 나왔을까요?

    [이론지식문의] 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HPLC)와 가스크로마토그래피(GC)의 원리 및 작동방법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기타장비문의] 운영 계획, 장비 교정, 인증시험기관 등 장비와 관련된 문의 

  • 서비스 [ZEUS] 온라인상담은 어떤 서비스 인가요?
    Answer

    <상담내용>

    ZEUS에 등록된 장비 예약, 검색 등 서비스 이용에 대한 문의와 장비 구축, 운영, 활용, 처분 시 발생되는 애로사항 등 장비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상담내용 확인하기>

    고객님의 상담내용에 대한 답변은 홈페이지【마이 ZEUS > MY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요청하신 상담에 답변이 등록되었을 경우, 이를 SMS로 통지하여 드립니다. 상담 신청글은 상담신청 단계시까지만 삭제가 가능하며, 접수완료 후에는 삭제가 불가하오니 삭제를 원하실 경우 ZEUS콜센터(1670-0925)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 처리 절차>

    상담신청 → 접수완료 → 처리자 지정 → 답변 완료 → 고객 만족도 확인

     

    <기타사항>

    상담을 신청하기 전에 zeus.nfec.go.kr→【도움말】에 동일한 질문이 있는지 참고하시면 답변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시 발생하는 불편사항의 경우zeus.nfec.go.kr→【헬프미 ZEUS>신고센터】를 통하여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ZEUS] ZEUS에 등록된 장비의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Answer

    장비 예약은 [간편예약]과 [ZEUS 파인더]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범용으로 사용되는 20대 장비의 경우 [간편예약]을 통하여 맞춤 예약이 가능합니다.

     

    ① 필요한 장비를 선택

    ② 제작사의 모델명을 선택

    ③ 사용하고자 하는 지역의 기관을 선택 후 장비 간단정보 확인

    ④ 신청하기 클릭하여 장비의 상세정보 확인

    ⑤ 예약 정보를 입력 후 신청하기 버튼 클릭

    * 장비명, 모델명, 기관명 세가지 중 필요한 정보를 먼저 입력 가능

    * 장비 예약은 장비담당자와 반드시 사전협의 후 신청

    * 장비예약 후, 담당자 접수 처리 전에는 예약현황에 미반영 됨

     

    2. [ZEUS 파인더]에서 필요한 장비를 검색 후 예약이 가능합니다.

    ① ZEUS 파인더에 열고 장비명 입력 후 검색

    ② 분류별, 용도별, 지역별, 기관별, 구축년도 등 상세조건을 입력하여 원하는 정보를 검색

    ③ 검색 결과 중 연구에 필요한 장비를 클릭

    ④ 장비의 상세정보 확인 후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

    ⑤ 예약 정보를 입력 후 신청 버튼 클릭 

  • 서비스 [ZEUS] ZEUS에 등록된 장비는 어떻게 검색하나요?
    Answer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ZEUS 파인더]를 클릭합니다. ZEUS 파인더는 필요한 장비의 장비명, 모델명, 제작사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여 필요한 정보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는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분류별, 용도별, 지역별, 기관별, 구축년도로 상세검색이 가능합니다.

     

    1. [검색창]을 이용한 검색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한 후 키보드 엔터를 치거나, 검색창 옆 [검색]을 클릭하면 ZEUS 통합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카테고리]를 이용한 검색 장비명을 모를경우 필요한 장비를 분류별, 용도별, 지역별, 기관별, 구축년도의 검색필터를 선택(다중선택 가능)하여 조건에 맞는 장비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항목을 재 클릭할 경우 선택은 해지되며, 하단의 검색초기화 버튼을 통해 조건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NTIS] 찾고 싶은 제품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Answer

    현재는 NTIS에 등록되는 제작사 · 모델을 우선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나 계속적인 제품정보수집을 통해 등록여부에 상관없이 원하시는 제품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 [NTIS] 유휴 · 저활용장비는 어떻게 구분되죠?
    Answer

    유휴장비는 당초 활용 목적으로 구축 후 활용도 저하 등의 사유로 가동 중지되어 향후 활용 가능성이 분명하지 않고, 6개월 이상 가동이 중지된 장비입니다.

    저활용장비는 당초 활용 목적으로 구축 후 사용 및 사양 저조, 경제적 보유수준 등이 적합하지 않아 정상 가동은 가능하나 활용도가 낮고, 년간 장비가동률이 10% 미만인 장비입니다. 

  • 서비스 [NTIS] 장비이전서비스에 장비를 등록할 때 등록기준이 있나요?
    Answer

    장비보유기관은 자체 장비심의위원회를 통해 장비의 내구성, 활용상태, 사용빈도 등에 따라 유휴 · 저활용 · 불용장비를 등록하면 됩니다.

    다만, 사용 및 수리가 불가능한 폐기처분 대상 장비는 등록하실 수 없습니다. 

  • 서비스 [NTIS] 등록된 장비를 이전받을 수 있는 대상에 제약은 없나요?
    Answer

    물품관리법과 국유재산법의 관리전환 및 무상양여 등의 규정과 관련하여 비영리 기관으로의 이전만 가능하며, 영리기관으로의 이전은 불가능합니다.

    비영리 기관은 교육기관, 연구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국가보훈단체 또는 그 밖의 비영리단체를 말하며, 영리기관은 기업, 병원 등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를 말합니다. 

  • 서비스 [NTIS] 맞춤형 통계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Answer

    1.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장비의 통계분석기간 설정

    2. 통계항목 중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X축, Y축으로 이동

    3. 표조회, 차트조회를 선태하여 통계결과 보기

    4. 원하는 통계결과를 Excel로 출력 

  • 서비스 [NTIS] 조사 · 분석 통계와 실시간 통계는 어떻게 다른가요?
    Answer

    조사 · 분석 통계는 매년 조사 · 분석시점에 3천만원 이상의 연구시설 · 장비를 기준으로 조사 · 분석항목에 따라 산출한 자료이며, 실시간 통계는 현재까지 NTIS에 등록된 ′05년 이후 구축한 3천만원 이상의 모든 연구시설 · 장비를 기준으로 통계정보를 제공합니다.

  • 서비스 [NTIS] 보유기관이 변경되었습니다.
    Answer

    기관의 통 · 폐합, 이전 등의 사유로 보유기관명이 변경되었을 경우, 서비스 담당자에게 유선연락을 통해 보유기관변경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 [NTIS] 설치장소를 입력하였는데 계속 반려가 됩니다.
    Answer

    설치장소를 입력하실 경우 연구시설 · 장비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는 장소의 주소를 층, 호수 정보까지 구체적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 서비스 [NTIS] 등록장비가 불용 · 폐기되었는데 등록정보를 삭제해야하나요?
    Answer

    이 경우에는 정보삭제가 정보변경을 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장비의 활용상태를 불용(매각, 재활용, 폐기, 양여, 대여)으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2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