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FEEL 전자도서관

 

리하르트 쿤 Richard Kuhn

리하르트 쿤 [이미지]
TAG
MPI (막스플랑크연구소)
  • 작성 2014-09-17
  • 조회 2,420
  • 출생1900-12-03 오스트리아 빈
  • 국적 독일
  • 분야유기화학
  • 소속카이져빌헬름 의학 연구소 소장
  • 출신대학뮌헨 대학교
  • 주요업적비타민B복합물 규명, 짝이중 결합
  • 수상노벨화학상(1938)
TIP

정보에 오류가 있다면 수정요청 해주세요. 관리자 확인을 거쳐 수정/반영됩니다.

수정요청
인물정보

독일의 화학자ㆍ생물학자. 카로티노이드의 연구로 잘 알려져 있다. 취리히 공업 대학을 거쳐(1926) 하이델베르크 대학 명예 교수ㆍ카이저 빌헬름 연구소 의학부 주임(1929) 역임. 비타민ㆍ카로티노이드의 분자 구조를 연구하고 비타민 B2ㆍ비타민 A를 합성(合成)하는 데 성공, 1938년 노벨 화학상을 받도록 결정되었으나 나치스 정부의 강요로 사양되었다.

1900년 12월 3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20세기의 단연코 가장 똑똑한 유기화학자중 한명인 리하르트 쿤은 1922년 21살에 뮌헨대학교의 리하르트 빌슈태터 밑에서 효소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다양한 범위의 이론적 문제에 관심이 많았고, 그의 일생 동안 여러 가지 과학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1926부터 취리히공과대학에 있었으며 5년 후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과대학에 정교수로 임명 되었다. 후에 하이델베르크대학교 교수와 하이델베르크에 있는 카이저빌헬름의학연구소 소장이 되었다.

그의 연구는 천연에 널리 분포하며, 지용성 황색색소인 카로티노이드에 관련된 화합물들의 구조였는데, 그 결과 적어도 8개 이상의 카로티노이드를 발견해 순수한 형태의 카로티노이드를 만들었으며, 그들의 조성(組成)을 밝혔다. 그는 또 특정 조류(藻類)를 수정시키기 위해서는 카로티노이드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파울 카러와 동시에 비타민 B2의 조성을 밝혔으며, 최초로 1g의 비타민 B2를 분리했고, 동료와 함께 비타민 B6도 분리했다. 1938년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을 연구한 공로로 노벨 화학상을 받았으나, 나치의 방해로 상장과 금메달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에 받았다.


1948년부터 〈유스투스 리비히 화학연보 Justus Liebigs Annalen der Chemie〉의 편집자를 지냈다. 나아가 카로티노이드 그룹의 물질 분리 및 합성에 중요한 크로마토그래피 방법의 완성에도 기여하였다.

펼쳐보기접어두기
시상연설

리하르트 쿤 교수는 1926년 취리히 연방공과대학 일반화학 및 분석화학 책임자가 되면서 폴리엔의 원자배열을 구성하는 이른바 짝이중결합의 포괄적인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 당시 다이페닐폴리엔 그룹은 특별한 흥미를 불러일으켰는데 이는 카로티노이드인 크로세틴 내에 이중결합사슬의 존재를 성공적으로 증명했기 때문입니다. 짝이중결합에 대한 쿤 교수의 여섯 번째 보고서에 이미 채소에서 나온 폴리엔 색소의 구조를 결정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그룹에 속하는 300개 이상의 새로운 물질을 합성하면서 쿤 교수는 단지 새로운 물질을 분리하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 연구에서 그는 불포화 물질의 화학적 구조와 광학 특성, 유전체적 특성, 그리고 자기적 특성의 연관성을 보이기 위해 더욱 고심하였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얻은 연구 결과는 유기화학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시작이 되었습니다.

폴리엔에 대한 쿤 교수의 연구는 카로티노이드 화학으로 곧장 연결되었습니다. 1930년 카러는 카로틴의 조성을 밝혔고 그 이전에 빌슈테터는 카로틴의 원소성분인 C40H56을 확인하였습니다. 1931년 쿤 교수(그 당시 이미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의 교수였음)와 취리히의 카러, 그리고 런던의 로젠하임이 당근의 카로틴 성분이 둘로 나누어져 있다는 사실을 동시에 그러나 각각 독립적으로 발견하였습니다. 그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은 편광면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회전하며 다른 하나인 알파카로틴은 광학적으로 비활성을 보입니다. 1933년에 쿤 교수는 감마카로틴으로 불리는 세 번째 카로틴을 발견했습니다.

카로틴의 생리학적이고 생물학적인 중요성은 동물의 간에서 가수분해되어 베타카로틴 한 분자나 알파카로틴 두 분자로부터 두 분자의 비타민 A, 악세로프톨이 형성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 물질은 고등동물의 성장에 필수적이며 특히 점막의 정상상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여러 공동 연구자들과 함께 쿤 교수는 동물과 식물계에서 카로티노이드 존재에 대한 수많은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의 연구 결과 중에서 특히 다음의 식물계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의 발견과 구조결정은 반드시 언급해야 합니다.

피살리스류의 과실로부터 피살리엔, 라눙쿨루스종으로부터 분리한 헬레니엔과 플래복산틴, 팬지로부터 불안정한 크로세틴, 옥수수루빅산틴으로부터 타락산틴과 크립톡산틴 입니다.

쿤 교수는 아스탁산틴 카로티노이드와 갑각류의 색소단백질의 관계를 발견한 것뿐만 아니라 로독산틴과 아스탁산틴의 주성분을 알아내는 데도 중요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카로티노이드 그룹에 속하는 다른 대표적인 물질들의 분리와 합성에 중요한 도구 중 하나인 크로마토그래피 방법을 완성하는 데 쿤 교수와 그의 제자들이 많은 공헌을 한 것도 흥미롭습니다.

쿤 교수의 두 번째 활동 분야는 비타민 B 복합물을 규명하는 것입니다. 쿤 교수는 센트죄르지와 바그너 야우레크와 함께 아주 중요한 물질인 비타민 B2(락토플라빈 혹은 리보플라빈)를 처음으로 분리해 냈으며 비타민 B2의 화학적 성질을 밝히는 데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쿤 교수와 공동 연구자들은 탈지우유 5300리터로부터 1그램의 순수한 노란색 물질인 락토플라빈을 분리하는 데에 성공하였고, 그 성분이 C17H20O6N4인 것을 밝혔습니다. 락토플라빈의 분해물질인 루미플라빈은 이전에 이스트에서 생기는 노란 효소로부터 만들어진 물질과 동일하였습니다. 후에 여러 방식으로 확인된 루미플라빈의 구조식을 통해 쿤 교수는 락토플라빈의 화학적 설명에 대한 열쇠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는 분석적 방법으로 밝혀졌던 루미플라빈의 구조식을 알록산과 오디아미노벤젠 유도체의 축합반응을 통한 합성으로 증명하였습니다.

1939년 초에 쿤 교수는 비타민 B 복합체와 관련하여 두 번째 중요한 발견을 하였습니다. 벤트, 안데르삭, 베스트팔과 함께 항피부염 비타민, 즉 비타민 B6라고 부르는 비타민 B 복합체의 성분을 분리하는 데 성공하였고 매우 빠른 시간 안에 그 화학적 성분과 구조를 밝힐 수 있었습니다. 쿤이 밝혀낸 아데르민 이라고 부른 물질은 2-메틸-3-하이드록실-4, 5-다이하이드록시메틸피리딘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리하르트 쿤 교수는 1938년 당시 나치의 방해로 노벨상을 받을 수 없었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1949년에야 금메달과 상장을 받았다.

펼쳐보기접어두기
TAG & 인물테마와 연관된 총 32명의 노벨상 수상자가 있습니다.
자료출처
mpg.de/en),google, wikipedia, naver, Nobelprize.org

인기많은 STORY노벨과학상의 테마스토리도 둘러보세요!

바로가기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