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THEME#5. 지중해 속 우주 근원 밝히는 새로운 문을 열다! - KM3NeT

2016-03-21조회수 3,183 13

gizmo26_km3net_main_imgage

지중해 속 우주 근원 밝히는 새로운 문을 열다!

KM3NeT 차세대 중성미자 망원경

ABOUT the KM3Net

세계 각국 40여 연구소와 대학 출신 240명의 연구원으로 구성된 KM3NeT은 유럽의 심해 연구단체다. 깊은 바다 속에 연구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해저 중성미립자(뉴트리노)를 토대로 우주의 근원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기적으로 중성이며 질량이 0에 가까운 중성미자는 초기 우주 빅뱅 이후 생겨났기 때문에 우주의 기원과 진화 과정을 분석할 수 있는 소립자로 알려져 있다. 초신성과 별의 충돌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우주의 암흑 물질을 연구하는 핵심 수단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KM3NeT은 이탈리아 해변에서 100㎞ 떨어진 지중해 해저 3500m에 광모듈을 구축한바 있다. 메탈 프레임으로 제작된 직경 1m의 ‘광학 모듈 구’가 1000여개 설치돼 수천개의 광 센서가 심해의 미세 입자를 감지하는데, 광모듈로 발견한 중성미립자에서 양자(에너지의 최소량 단위) 레벨의 빛신호를 검출하여 육지 연구소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국내업체인 광통신 모듈 전문업체 오이솔루션이 공급한 광트랜시버는 광케이블과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전송장비 사이에서 전기신호를 빛의 신호로, 빛 신호는 전기신호로 변화시켜준다. 광통신의 핵심 부품으로 신호변환뿐만 아니라 통신 속도를 결정하고 안정적 통신이 이뤄지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고 담당하고 있을 뿐더러, 우리나라는 이번 공급으로 성능뿐만 아니라 심해에서도 견딜 수 있는 제품의 내구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해변에서 멀리 떨어진 심해에 설치된 장비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연구가 어렵기 때문에, 글로벌 광통신 장비업체와 경쟁해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던 것도 이 같은 기술력 덕분이다.

gizmo26_km3net_domKM3NeT 연구진이 지중해 바다 속으로 `광학 모듈 구`를 집어넣고 있다.
(사진출처:KM3NeT)

KM3Net은 바다의 수십 킬로미터의 면적을 탐지하게 될 차세대 중성미자 망원경이며 지중해 깊은 곳에서 우주를 연구할 수 있는 새로운 연결 문을 열 것이다.

이 망원경으로 KM3Net과학자들은 감마선 작약, 충돌 항성, 초신성 같은 천체물리학 범위에서 중성미자를 연구하게 될 것이다. 수천개 광학센서의 배열은 중성자의 충돌로부터 생겨난 하전입자에서 나온 심해의 미광을 찾아내는데 이 시설은 장기간 동안 지구 해양과학을 위한 기계 장비를 보관하며 심해 환경을 온라인으로 모니터링하여 저장해 두는 역할을 한다.

KM3NeT 대기 중성미자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활용하여 입자 물리학 연구에 공헌하는 중성자 탐지기를 갖춘 연구시설 확장을 새롭게 계획 중이다.

KM3NeT 연구원들은 지중해에 위치한 KM3NeT연구 시설을 운영하고 세워나가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KM3Net 연구시설은 ASPERA(Astroparticle ERAnet:천체 입자 시대망), APPEC(Astroparticle physics European Consortium: 천체 물리 유럽 협력단), AstroNet의 대형 시설에 대한 유럽의 전체적인 로드맵이다. KM3NeT은 협력과 중성미자 망원경 프로젝트 중 일관성 있는 전략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세계 중성미자 네트워크(GNN)의 기금 회원 중 하나이다.

Research

KM3Net은 2개의 주요 과학적 목표를 갖고 있다. 우주의 고에너지 중성미자 원천의 관측과 발견 그리고 중성미자 질량 계층에 따른 상대량 측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해저 우주에 대한 천체 입자물리 연구

KM3NeT의 연구원들은 우주의 고에너지 물체의 활동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돕기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를 위해 고에너지 우주 중성미자를 위한 연구에 많은 지원을 받아온 KM3NeT의 천체 입자물리 망원경이 활용될 것이다.

■ ORCA를 활용한 입자 물리학

KM3NeT 연구진들의 또 다른 목표는 중성미립자들의 속성들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활용될 ORCA 탐지기는 지구 대기중에 있는 우주선에 의해 만들어진 중성미립자를 연구하기 위해 최적화 되어있다. ORCA탐지기로 KM3NeT연구원들은 중성미자의 기본적 특성을 연구하며 지구 대기와 우주 방사선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진 중성미자의 흐름을 활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 KM3NET project 영상

  • KM3NET project

영상 설명 : 지구를 통과하는 중성미자가 남긴 빛의 플래시를 측정하기 위해 지중해의 깊은 바다에서 식물과 동물을 연구하는 도구를 갖춘 KM3NET의 연구 인프라를 설명

Research Infrastructure

KM3Net-프랑스지사 시설은 툴롱의 지중해 남쪽 해안에 위치한 심해 과학 기술을 위한 지중해 유럽중심의 하나이다.

KM3NeT 프랑스 지사의 해저 시설의 첫 번째 단계는 단일의 주 전기 광학 케이블에서 해안, 연결망 접속점, 7개의 KM3NeT/ORCA스타일 탐지 단위 그리고 다양한 해양 센서를 관리하는 단선으로 구성될 것이다. 2015년 4월, 첫 번째 KM3NeT 프랑스 지사 심해 네트워크의 연결망 접속점을 연결하였다. 접속점은 20개 이상의 탐지기를 연결 할 수 있는 충분한 소켓을 갖추고 있다.

gizmo26_km3net_pic

gizmo26_km3net_pic2

탐지기 구성요소의 네트워크인 KM3NeT 기준척도 설계는 점차적으로 확대할 수 있게 만들었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데이터 수집은 이미 시행되었고 2015년 7월 20일 아침, KM3Net 이탈리 지사의 심해 시설의 업그레이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 졌다. KM3NeT 이탈리아지사의 설치 장소는 3개의 네트워크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KM3NeT 그리스 지사는 퓔로스(Pylos)해안에 위치해 있다. 3000m에서 4550m사이의 다른 위치에 있는 장소를 조사 중에 있다. 적절한 설치 장소는 다음 단계를 위해 KM3NeT 연구 시설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 확장사업은 미래자금의 조건여하에 달렸으며 해안국은 전력과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시설을 필요로 하는 것을 이용할 수 있다.

gizmo26_km3net_nobel 지난해 우주를 이루는 기본 입자인 중성미자의 진동을 발견하여 중성미자가 질량이 있음을 밝혀낸 공로로 KM3NeT과 공동 연구한 카지타 타카아키(Takaaki kajita)와 아서 맥도날드(Arthur B. McDonald)박사가 2015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바 있다.

Collaboration

gizmo26_km3net_map

KM3NeT 협력은 지구 해양 과학 연구를 위해 항구와 중성미자 탐지기의 네트워크를 수집 할 KM3NeT연구 시설의 첫 단계를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KM3NeT의 첫 번째 단계는 고에너지 중성미자 천문학을 위한 ARCA 건설과 중성미자 질량계층을 확인하기 위한 ORCA라는 두 번째 단계를 위한 필수 단계로 12곳의 다른 유럽 국가들에서 온 42곳의 연구소와 대학의 240명의 연구원들이 가담하고 있다.

Location

gizmo26_km3net_Location

Aix-Marseille Universit, CNRS/IN2P3, CPPM UMR 7346 13288, Marseille, France

_

웹사이트 : www.km3net.org/
트위터 : twitter.com/km3net
페이스북 : www.facebook.com/KM3NeT
유튜브 : www.youtube.com/user/KM3NeTneutrino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km3net/?ref=badge

목록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