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interview4 : 에디오피아편 - 과학기술인프라 생생인터뷰

2015-12-22조회수 2,911 19

에디오피아,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정책 및 인프라 협력기반 마련

‘제1차 NFEC-개도국 고위정책자 과기인프라 혁신과정’을 통해 시설장비 공유의 장을 열다! @ 작성 :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

지난 2015.11.22.(일)∼27(금), 유성호텔(대전)에서 “제1차 NFEC-개도국 고위정책자 과기인프라 혁신과정(1st NFEC S&T Infrastructure Innovation Program for High Level Policy Makers)”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하부구조(연구시설장비) 기획·교육·운영 및 관리기법을 개도국에 전수함으로 국제위상 제고는 물론 엔팩의 연구시설장비 교육·훈련·컨설팅의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 진행되었다.

이번 과학기술인프라 혁신프로그램을 통해 에디오피아 아디스 아바바 대학(Addis Ababa University, AAU)의 Dr. Frehiwot Woldehanna Bayou(Frew) 교수와 에디오피아 측정표준연구기관(National Metrology Institute of Ethiopia, NMIE)의 Dr. Wondwosen Fisseha 소장을 만났다.

에디오피아 아디스 아바바 대학은 AAU 아디스 아바바 공과대학(AAIT)으로 약 60년 전에 설립되었다고 한다. 5,500명의 대학생과 4,500명의 대학원생으로(석·박사), 400명의 교수·연구진과 600명의 행정·지원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3년까지 아프리카지역 상위 5위내에 드는 공과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한다.
※ 현재 아다마 과학기술대학교 총장은 한국인 이장규 박사

규정 번호 194/2010에 따라 과학기술부(MOST)의 산하기관으로 에티오피아 국립 표준 기관(NMIE)이 설립되어 기존의 품질표준관리청(QSAE), 방사선방호국(ERPA), 국립과학장비센터(NSEC)에서 수행하던 도량형 업무와 전리방사선과 측량 활동 등을 통합하였다.

측정표준연구기관(NMIE)은 국가과학장비 총괄기관으로 국가 측정표준 및 교정서비스와 역량강화 관련 교육훈련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과학장비 유지 및 보수를 담당하고 있어 엔팩과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동아프리카 지역에 위치한 에티오피아는 114만 제곱미터의 영토와 9천만 명의 인구를 자랑하는 가장 오래된 국가 중 하나로 아프리카 대륙 북동부, 흔히 아프리카의 뿔이라 불리는 지역에 위치해 있다.

인접 국가는 서쪽에 수단과 남수단, 북쪽과 북동쪽에 에리트레아, 동쪽에 자부티, 소말릴란드, 남쪽에 소말리아와 케냐가 있으며, 에티오피아의 인구는 9천 3백만이며 이는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치다.

30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에티오피아는 현재 에티오피아 연방 민주공화국이라는 공식 명칭을 사용하며 9개의 주와 2개의 chartered city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수도는 아디스 아바바입니다.

Interview

Q. NFEC(이하 '엔팩)에 대하여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Wondwosen 저희 기관의 고객이자 파트너인 아디스 아바바 대학의 생물의공학 센터를 통해 NFEC에 대한 정보를 들었습니다.

Frew 아프리카 과학 아카데미와의 협력 아래 에티오피아 과학 아카데미와 국립 과학 재단이 주도하였던 국가 정책 프레임워크 연구에 참여했었습니다. 이 국가 연구 보고서에 NFEC가 관심을 보였고 이후 국가 내 과학 장비의 효율화를 위한 노력에 좀더 참여하지 않겠냐며 연락을 취해 왔습니다. 엔팩(NFEC)이 대한민국 연구시설의 현대적 관리를 위한 국가 조직이라는 것은 그때 알게 되었습니다.

Q. 소속기관에서의 본인의 역할은?

Frew 제1회 NFEC-개도국 고위정책자 과기인프라 혁신과정(1st NFEC Science and Technology Infrastructure Innovation Program for High Level Policy Makers)에 참여하기 위해 아디스 아바바 대학교를 대표하여 에티오피아에서 온 Frehiwot Woldenhnna 박사입니다.

Frew 아디스 아바바 대학 생체의공학 센터와 아디스 아바바 공과 대학의 초대 학장을 역임하고 있고, 소속기관에서의 저의 역할은 생체의공학과 건강 관리 기술 분야의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것입니다.

WondwosenNMIE는 국가 내 측량 표준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외국 도량 연구소의 국제 단위를 추적하여 에티오피아 국내의 측량 표준을 이에 맞춰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NIME는 품질 검사에 사용되는 측량 도구의 정확성을 점검하여 물품의 품질과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꼭 산업 분야가 아니더라도 대학, 연구 시설, 법적 측량 문제에 관련한 규제 기관 등 역시 NMIE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NMIE는 과학 장비의 관리 및 수리에 대한 국가적 역량을 키워 결과적으로 과학 장비의 사용자들이 그들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Wondwosen저는 약 25년 간의 품질 관리 및 검증 분야 경험을 바탕으로 2011년 3월 7일부터 에티오피아 국립 표준 기관(NMIE)의 소장으로 일하며 기관의 활동을 관리 및 감독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 및 산업 분야의 계측학을 담당하는 아프리카 표준 기구(AFRIMETS)의 부회장을 역임 중이며 에티오피아 규격 위원회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Q. 과학기술이 현 국가개발에 미치는 영향?

Frew 에티오피아 정부가 70-30 교육 정책을 통해 과학 및 기술을 국가 발전에 주요 도구로 인식하기 시작한지 벌써 10년이 지났습니다. 70-30 정책은 고등 교육 진학자의 70%는 과학 기술 분야에, 30%는 사회 과학 및 인문학에 배정하는 정책입니다.

이 효과로 기존 종합 대학 내 과학 기술 대학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과 동시에 두 개의 전문 과학 기술 대학이 설립되었습니다.

Wondwosen에티오피아는 ‘농업의 발전이 산업화를 이끈다(ADLI)’는 전략에 따라 국가 경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ADLI는 효과적인 경제 성장을 도모하고 다양한 규모의 경제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역량을 기르는 것을 그 목표로 합니다. 경제 성장은 매우 광범위한 개념으로 국가의 경제를 농업 기반에서 산업 기반으로 변화시키면서 동시에 전체적인 구조 변화를 실현시키기 용이한 환경을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강력한 국가 기술 능력 없이는 현재의 긍정적인 경제 성장을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없습니다.

Wondwosen지난 몇 십 년 동안, 동남 아시아의 국가들은 수출 기반의 시장 경제와 축적된 기술 능력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경제 및 사회적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에티오피아 역시 현재의 수출 기반의 경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과학 및 혁신 기술(STI)에 그 역량을 쏟아야 함을 보여줍니다.

에티오피아는 ‘빈곤을 해결하고 국가 소득 중위권에 진입하자’는 국가적 목표 아래 STI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였습니다. 여기에는 효용성 높은 외국 기술을 찾고, 선별하고, 개량하여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절차 및 과정과 에티오피아 스스로의 기술 혁신 시스템을 수립하는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을 통합하고 협력을 도모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Q. 에디오피아 과학기술인프라 현황

Frew 앞서 언급했던 국가 정책 프레임워크 연구를 통해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훈련된 인력의 부족과 조직 체제의 부재, 과학 장비 관리를 위한 예산 부족과 이를 분담할 수 있는 민간 부문의 취약함이 그 일부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때문에 지금이 한국의 경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Wondwosen고등 교육 기관과 연구 기관의 연구 활동 및 목표가 국가 개발의 요구 사항 사이에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국가 연구 시스템은 효용적인 외국 기술을 찾고, 배우고, 개량하며 사용하는 국가적 기술 요구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전략을 세웠습니다.

효과적인 외국 기술을 찾고, 배우고, 개량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 시설의 능력 개발 지원, 고등 교육 기관과 연구 기관의 연구 작업이 국가 개발 프로그램의 기술적 요구 사항과 일치하고 있는지 확인, 대학과 연구 기관, 그리고 산업 시설의 합동 연구 활동 지원, 기술 개량을 위한 연구 센터 설립을 위해 중/대규모 산업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Wondwosen기술 이전이 가능한 능력 있는 에티오피아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국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적정 기술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와 자연 과학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전략들이 개발되고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가 경제의 요구 사항에 부합하여 능력 있는 기술자, 엔지니어, 과학자를 양성하는 과학 기술 기관을 수립, 고등 교육 기관 진학자들 중 과학 기술 분야 전공자들의 비중을 높이고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실무적 훈련배양, 공학, 과학, TVET 기관에 입학하는 여성들의 비중을 확대, 기술의 배움, 개량, 활용이 가능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생산업, 서비스 분야의 노동 인구 확대를 하고자 합니다.

Q. 국가 과학기술 발전, 즉 인프라포함하에 소속기관의 역할은?

Frew 아디스 아바바 대학은 교육 기관으로써 인력 개발과 과학 장비의 연구 분야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인적 자원 개발 프로그램을 증강하기 위해 단기 트레이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Wondwosen에티오피아 연구소에 있는 대부분의 장비들이 관리 시설의 부족으로 고장 난 상태입니다. 기술자와 엔지니어 같은 장비 관리 분야의 인력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비 관리에 대한 국가적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과학 기술 대학의 교육 과정에 연구장비 관리 분야를 통합시켜 더 많은 엔지니어와 기술자를 배출해내야 합니다. 또한 기업에도 훈련 과정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 스스로의 정비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저희 기관 스스로의 내적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Q. 제1차 NFEC 과기인프라 혁신과정 참석 목적과 목표는?

Frew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주요 목적은 과학 연구 장비에 관련된 관리 기준과 기반 시설에 대한 한국의 경험을 벤치마킹 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의 목표는 에티오피아의 혁신 활동 및 인프라 시설의 단기, 중기, 그리고 장기적 개발을 위한 자금 지원 방안을 검토하고 추천하는 것입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시설장비에 대한 지식 및 기술 이전을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Wondwosen저희는 “국가적 과학 장비 사용 역량 기르기”라는 프로젝트 이름 아래 과학 장비의 수명 관리 및 사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체적 목표를 계획하였습니다.

첫 번째 목표는 과학 장비와 관련 기술을 배우고, 사용하고, 개량하는 국가적 역량을 키워 1-1. NMIE의 시설과 과학 장비 관리, 개발 및 훈련 장비를 개선, 1-2. 과학 장비 관련 서비스 인력의 기술과 지식 향상, 1-3. 과학 장비 사용자 기관의 기술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 목표는 두 과학 기술 대학에서 사용하는 과학 장비의 효용성 문제와 고장 문제 빈도를 줄이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2.1 과학 장비 수명 관리 실습 과정의 개선. 2.2 기관의 과학 장비 시스템의 개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업무상 이루고 싶은 것이 있냐는 질문에 그들 기관이 과학 장비 사용자들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훈련과 자문을 통해 보다 향상된 역량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또한 과학 장비 관리 분야 인력에 큰 구멍을 메울 수 있도록 우리의 대학과 기술, 직업학교가 능력 있는 기술자들을 많이 배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이번 혁신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엔팩과 한국 정부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다고 거듭 말하였다. 이번 기회가 에티오피아의 과학 장비 관리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 굳게 믿고 있으며, 워크숍 기간 동안 엔팩은 물론 다른 국가와 많은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인터뷰를 마치며 감사인사를 건넸다.

Location

+
Addis Ababa University/AAU
AAITKing George VI St, Addis Ababa 1000 Ethiopia
http://www.aau.edu.et/

+
National Metrology Institute of Ethiopia/NMIE
http://nmie.net/

목록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