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FEEL 전자도서관

 

2012 국가연구시설장비 운영관리 실태조사 보고서

  • 발행2014-03-01
  • 분류조사 / 분석
  • 별점0
  • 조회99,154
주요정보
연구시설 · 장비의 全주기 관리단계별(기획-도입-등록-활용-운영-관리-처분)실태파악으로 국가과학기술 인프라의 효율적 · 체계적 운영·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발간 되었음.

본 실태조사의 목적은 국가R&D예산으로 도입된 연구시설 · 장비의 전주기 관리 단계(도입, 등록, 활용, 운영, 처분)별 실태를 면밀히 조사하여 연구시설 · 장비 관련 현황 및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또한, 그동안 R&D수행의 핵심 3요소 중 하나로 ‘연구과제’ 및 ‘연구인력’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았던 ‘연구시설 · 장비’에 대한 연구현장의 실태를 관계 부처 및 전문기관과 공유함으로써 중요성을 인지하고, 국가R&D정책 추진 시 조사결과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관계 부처 및 전문기관과의 상호협조체계를 마련하고, 정부지원을 통해 현재 연구시설 · 장비를 소유하고 실질적인 운영관리를 수행하고 있는 연구기 관 및 연구자를 선별하여 연구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연구시설 · 장비가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할 의무를 가진 관계 부처 및 전문기관의 표준지침 이행여부도 함께 점검하였다.

본 실태조사는 매년 정례화하여 관계 부처와의 충분한 검토 및 논의를 통해 확대 · 개선될 것이며, 범부처 연구장비의 고도화 정책 수립의 주요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펼쳐보기접어두기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제1절 조사 목적 및 근거
    -제2절 조사내용
    -제3절 조사대상
    -제4절 조사체계
    -제5절 조사 절차 및 방법

    제2장 조사 결과
    -제1절 부처 및 전문기관
    -제2절 연구기관

    제3장 결론 및 개선방안
    -제1절 부처 및 전문기관
    -제2절 연구기관
펼쳐보기접어두기

[ 최종수정일 : 2022-04-26 14:35:01.0 ]

별점 / 리뷰
0 별점 선택 레이어 펼침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