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시설장비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장비사관학교, SEE

School of Equipment Engineers

연구장비 엔니지어 교육스쿨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습 위주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국내 최고의 연구장비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미래창조과학부 지원 장비사관학교입니다. SEE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경험이 시작됩니다.

서비스소개

SEE brochure

연구장비 엔지니어 양성체계 구축과 전문직업군 정착을 통해 창조적 과학기술의 미래를 열어갑니다.

엔팩은 구축된 첨단 연구장비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국가 연구 경쟁력 제고와 연구개발 투자의 효울성 증대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비 엔지니어란?

  1. 장비오퍼레이터 Equipment
    Operator
    특별한 교육이수 없이 장비 매뉴얼에 따라 단순히 장비를 다루는 자
  2. 장비테크니션 Equipment
    Technician
    장비에 대한 소정의 단기 교육을 이수하고 장비를 운영하는 자
  3. 장비엔지니어 Equipment
    Engineer
    장기 전문교육을 이수하여 지식을 갖추고 장비의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자
  • 첨단 연구시설장비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기술 ·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혁신적 연구성과를 창출하는데 있어 첨단 연구 시설과 장비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 투자의 확대와 함께 연구시설과 장비에 대한 예산 투자는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정부는 매년 국가 연구개발 예산의 8%(약 9,000억원) 이상을 연구장비 구축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첨단화 · 대형화 추세에 따라 이러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안쓰는 장비,효율적으로 운영 · 관리합니다.

    이렇게 구축된 연구장비를 효율적으로 운영 · 관리하고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비 기술인력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선진국의 경우 장비 기술인력은 전문직업군으로 정착되어 연구자와 대등한 수준의 대우를 받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장비 도입과 시설 구축을 위한 투자에 비하여 기술 인력에 대한 투자는 상대적으로 미흡 하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 최고의 연구장비 운영 전문가를 양성하여 연구시설장비의 더 나은 내일은 준비합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는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장비엔지니어 양성사업」을 추진합니다. 전문 교육기관을 선정하고, 고용기관과 연계된 현장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연구 장비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연구장비 엔지니어 자격인증제를 시행하여 연구장비 엔지니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고용 안정화 정책을 발굴 하여, 연구장비 엔지니어가 전문직업군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메인으로 가기맨위로 가기